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될까? OO 토마토는 안돼요.

다이어트를 할 때도 빠지지 않는 채소가 바로 토마토인데요. 방울토마토 입에 넣으려다, 나를 빤히 쳐다보는 댕댕이의 눈치가 보입니다.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될까요?

강아지 토마토 먹어도 될까?

강아지 토마토 효능
강아지 토마토 효능

네, 강아지는 토마토를 먹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익은 토마토여야 합니다.

레드푸드의 일인자 토마토는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일 년 내내 먹는 채소입니다. 토마토, 방울토마토, 토망고, 샤인마토 등 토마토를 부르는 이름도 많은데요. 강아지에게 주기 위해 토마토 효능과 급여 시 주의점 알아봅니다.

토마토 이런 점이 좋아요

노화 방지와 암 예방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영어 : lycopene), 베타카로틴 (영어 : beta-carotene) 등 항산화 물질이 가득합니다. 특히 라이코펜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배출해 주며, 유방암, 전립선암, 소화기계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은 혈전 형성을 막아 심장마비의 위험을 절반으로 줄여주는 것으로 밝혀졌죠.

골다공증, 치매 예방

토마토는 칼슘의 손실을 막아주는 비타민 K도 풍부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과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죠. 토마토의 엽산과 칼륨은 강아지의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방울토마토 먹어도 되나요

피부건강, 잇몸 건강

피부의 탄력을 주는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것을 막고 주름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가 결핍되면 콜라겐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아 잇몸 출혈을 유발합니다. 토마토 한 개에는 비타민 C 하루 섭취 권장량의 절반이 들어있습니다.

고혈압

토마토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의 ‘루틴 (영어 : rutin)‘은 혈압을 내리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다이어트

수분과 식이섬유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는 토마토의 1개 칼로리는 35kcal로 다이어트에 제격입니다.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소화를 돕는 효과도 있습니다. 비만과 당뇨가 있다면 음식에 토마토를 추가하세요.

시력회복

토마토에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 카로티노이드 (영어 : Carotenoid)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눈의 망막을 구성하여 시력회복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토마토의 ‘카로틴’ 성분은 야맹증, 눈의 건조에 효과가 있으며, ‘라이코펜’ 성분은 시신경 손상을 막아 녹내장 예방과 진행을 억제해 줍니다.

토마토 이런 점은 나빠요

토마토에는 강아지에게 해로운 몇 가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잎과 줄기는 제거하세요

가지과 식물인 토마토의 잎과 줄기에는 ‘솔라닌 (영어 : Solanine)’이라는 독성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감자의 싹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독성 물질이죠. 솔라닌에 중독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구토, 복통, 오심, 식욕부진, 설사, 위장관 출혈, 호흡곤란

덜 익은 초록 토마토는 안돼요

강아지 토마토 독성

덜 익은 녹색 토마토 (풋 토마토)에도 독성 물질인 ‘솔라닌’이 포함됩니다. 또한 익지 않은 토마토에는 알칼로이드의 일종인 독성물질 ‘토마틴 (영어 : tomatine)’도 들어있습니다. 토마틴은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없어지는데요. 익지 않은 토마토를 소량 먹었다면 대부분 문제를 일으키진 않습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그린 토마토를 먹었다면 다음의 토마틴 중독 증상이 있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 구토, 설사, 위장장애, 떨림, 발작, 비정상적 심장 박동

토마틴은 독성이 약하기 때문에 증상을 보일 가능성은 드물지만, 만약 위와 같은 징후가 보인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너무 많은 토마토는 안돼요

토마토는 대표적 산성 식품입니다. 토마토를 대량 섭취하면 위액이 과다 분비되어 위산이 역류되는 등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가 약한 강아지라면 특히 주의해야겠죠.

또한, 모든 음식에는 강아지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재채기, 두드러기, 부기, 호흡곤란 같은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토마토 어떻게 급여하나요?

줄기와 잎이 제거된 빨갛게 익은 토마토를 선택해야 합니다. 방울토마토 하나를 통째로 주는 것은 개의 기도를 막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잘게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새빨갛게 익은 토마토는 토마토 효능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항산화 물질인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열에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다른 채소와 육류를 함께 넣고 푹 익혀 토마토 수프로 만들어 먹일 수 있습니다. 익힌 토마토를 갈아 토마토 퓌레 (퓨레)로 만들어 사료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 토마토 주스 먹어도 될까?

강아지 토마토 주스

토마토 주스는 유기산이 적어 영양가가 높고 소화를 도와 환자들도 많이 마시는 주스입니다.

하지만, 판매되는 토마토 주스 제품에는 액상과당, 합성 착향료 등 강아지에게 해로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좋지 않습니다. 토마토를 직접 갈아 토마토 주스를 강아지에게 먹이는 것이 좋겠죠.

강아지 토마토 일일 섭취량

잘게 자른 토마토 한두 조각 정도를 간식으로 줄 수 있습니다. 산성 식품인 토마토를 매일 주지 않도록 하세요. 토마토를 강아지 간식으로 준다면 격일로 몇 조각 정도가 적당합니다.


토마토는 건강 이점이 많아 강아지의 식단에 추가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하지만, 솔라닌과 토마틴 독성의 위험이 있으므로 줄기와 잎이 제거된 빨갛게 익은 토마토를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