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치석제거하는 방법 5가지

강아지 스케일링 # 강아지 치석제거 비용 #강아지 치석껌

인생 행복을 위한 다섯 가지 복. 오복 중 하나인 치아! 그만큼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치아건강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위해 구강관리를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어느덧 생겨버린 반려견 치석, 어떻게 제거하면 좋을까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치석제거의 중요성

강아지 치석제거 방법
강아지 치석제거

반려견의 치아가 깨끗하지 않다면, 치주 질환 등 각종 구강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치태와 치석을 관리하지 않으면 박테리아가 심장, 간, 신장 등 신체의 다른 곳까지 퍼져 강아지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매일하는 강아지 양치질

사람도 하루 3번 양치를 합니다. 양치를 하지 않으면 입 냄새가 나고 입안이 텁텁해져 찝찝합니다.
이빨 닦기는 구강관리의 기본입니다. 강아지도 양치로 플라그(치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안전한 강아지 전용 치약과 애견 전용 칫솔로 매일매일 강아지의 이를 닦아야 합니다. 칫솔질이 익숙하지 않은 강아지라면 거즈와 핑거 칫솔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입 냄새 제거

강아지 치석제거껌 추천

박테리아로 가득한 치태는 강아지 입 냄새를 견딜 수 없게 만듭니다. 반려견의 사랑스러운 얼굴을 가까이에서 보고 싶다면 양치질로 강아지 플라그를 반드시 제거해 주세요. 양치질을 매일 해도 입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 스케일링

치태가 단단하게 굳으면 치석이 됩니다. 개의 입술을 들추어 확인해 보세요. 잇몸 선과 가까운 치아에 갈색의 치석이 쌓였다면 스케일링을 해야 할지 모릅니다.

스케일링은 치태가 치아 표면에 붙어 돌처럼 딱딱해져 생긴 치석을 기구를 이용하여 제거하는 것입니다. ‘치석제거술’이라고 하는데요. 치석이 많으면 치석 부위 뼈가 흡수되어 치아를 상실할 수 있어 잇몸 건강을 위해 빨리 제거해야 합니다.

사람은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어 연 1회 1만대로 저렴하게 스케일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강아지의 스케일링 비용은 평균 20만원 대 중후반으로 사람 스케일링 비용보다 비쌉니다. 여기에 강아지 몸무게(크기), 마취 전 검사에 따라 비용은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강아지 스케일링은 사람과 다르게 전신 마취가 필요합니다. 사람도 중추신경기능을 억제하는 전신마취를 하면 후유증을 느끼는 분들이 많은데요. 강아지도 전신마취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 스케일링 주기를 길게 늘려주는 것이 가장 좋겠죠. 그 첫 번째 방법이 바로 치석의 원인인 치태 제거를 위한 양치질입니다. 치태는 약 36시간 이내 치석으로 굳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치석은 양치질로 제거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매일 반려견에게 칫솔질을 해줘야 합니다.

씹으면서 치석제거

강아지 스케일링

무엇을 씹는 것은 강아지 치아에 달라붙은 치태를 긁어내어 치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뒤쪽 이빨만 사용하여 씹는 편이므로, 송곳니와 앞니를 위해 양치질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

강아지 치석제거 껌

강아지 간식으로 많이 급여하는 껌을 치석제거 껌으로 바꿔보는 것은 어떨까요. 플라그 퇴치를 위해 이미 견종별로 특허를 받은 반려견용 치석제거 껌, 사이즈별로 선택할 수 있는 껌 등 덴탈 껌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견주들에게 인기 많은 인증된 강아지 치석제거 껌 몇 개를 추천합니다.

씹는 장난감

섬유를 꼬아만든 로프 장난감을 물고 씹으면 치실을 역할을 해줘 강아지 치태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울퉁불퉁하고 거친 표면의 강아지 라텍스 장난감도 좋습니다. 뾰족한 돌기들이 강아지의 치태를 긁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강아지 장난감을 고를 때는 환경호르몬 비스페놀 A가 검출되지 않는 BPA-Free 무독성 장난감, 100% 천연고무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뼈 간식

오리 목뼈, 닭 목뼈 같은 수제 뼈 간식은 치태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 파절과 소화 문제 등의 문제로 인해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특히 급하게 먹는 버릇이 있는 개는 뼈를 잘게 씹지 않고 덩어리째 넘겨 목에 상처를 내고 기도를 막아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익힌 뼈는 익히지 않은 생 뼈보다 더 잘게 부서지고 쪼개집니다. 날카롭게 부서진 뼈는 강아지의 위장관에 상처를 내고 장폐색을 일으킬 위험이 있으니 급여 시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수제 뼈 간식을 급여하고 싶다면, 다 먹을 때까지 반드시 보호자가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잘 씹지 않고 음식물을 넘기는 강아지는 급여해선 안됩니다.

결론

매일 양치질 후, 덴탈 껌과 장난감으로 치태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 치석이 많이 생겼다면 수의사와 상의 후, 스케일링을 진행해야 합니다. 강아지 치석제거를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양치질입니다. 귀찮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단 몇 분 만에 아이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는 일입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