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옷 입혀야 하나? 옷 입히기 장점과 단점

#겨울철 강아지 옷, 강아지 옷 입히는 이유, 옷 입기 싫어하는 강아지

강아지 옷을 입혀 말아? 너무 추운데 패딩을 입혀야 하나? 옷 입기 싫어하는데 어쩌지? 이중모 강아지와 함께하는 보호자들은 겨울이 되면 고민스럽습니다. 강아지 옷 입히는 이유가 뭘까요? 강아지 옷 입히기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봅니다.

옷이 필요한 강아지와 필요없는 강아지는?

강아지 옷 입혀야 하나
강아지 옷 입혀야 하나?

대부분의 강아지는 겨울철 야외에서 잘 지낼 수 있을 만큼 복슬복슬 충분한 털을 갖고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고 싶다면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소형견, 단일모 견종

소형견은 겨울 강추위를 잘 이겨낼 수 없습니다. 체온 유지를 위해 강아지 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털이 짧은 단일모 강아지 품종과 따뜻한 나라에서 태어난 품종도 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중모 견종

짧은 털이 빼곡하게 있는 속털과 겉털을 갖고 있는 이중모 강아지들은 겨울철 옷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포메라니안, 스피츠, 사모예드, 시베리안 허스키, 보더콜리, 시츄, 차우차우, 골든 리트리버, 슈나우저, 비글, 그레이트 피레니즈 등

다리가 짧은 견종

다리가 짧아 강아지의 배가 바닥에 가까운 강아지들은 눈이 언 차가운 바닥에 배가 스칠 수 있어 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웰시코기, 닥스훈트, 바셋하운드 등

털이 짧은 경우

털을 짧게 잘라 미용을 했거나 짧은 털을 가진 품종, 마른 체형의 품종도 추위에 취약할 수 있어 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노견 & 출산

노령견은 면역력이 떨어지고 관절염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온 조절이 힘들 수 있으므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새끼를 낳았다면 체온 유지를 위해 옷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외부 온도

강아지에게 옷을 입힐 때는 외부 온도를 확인하고, 어느 정도 머무를 것인지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혹한의 날씨가 아니라면 짧은 시간 야외 활동은 일반적으로 옷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강아지 옷 입히는 이유 – 장점

강아지 옷 입히는 이유

체온 유지

강추위가 오는 겨울에는 사람도 옷과 목도리, 모자, 장갑으로 몸을 보호합니다. 이중모로 촘촘한 털을 가진 견종은 추위에 강하기 때문에 옷이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풍이 불고, 혹한이 찾아오면 옷으로 보호해야 하는 견종도 있습니다. 단일모 강아지나 털이 없는 개들은 옷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경으로부터 보호

추운 겨울이나 더운 여름과 관계없이 사계절 모두 햇빛과 비, 바람 등 다양한 환경에 직면합니다. 사람도 우산으로 비를 막고, 양산과 선글라스로 햇빛을 막습니다. 강아지도 다양한 환경 요소로부터 보호되어야 합니다. 비가 오면 우비를 입히거나 해가 강한 날에는 UV 차단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안전성

물을 좋아하는 강아지들이 많습니다. 여름철 수영장을 가거나 보트를 타러 갔다면 강아지에게 구명조끼를 입혀,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늦은 밤 야간 산책을 해야 한다면 어두운 곳에서 보행자와 강아지의 안전을 위해 반사광이 부착된 옷을 입힐 수 있습니다. 강아지의 존재를 알리고, 쉽게 발견할 수 있어 안전성을 높여줍니다.

강아지 옷 입히기 – 단점

옷입기 싫어하는 강아지

단순히 예쁘고 깜찍해 보이고 싶어서 강아지에게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그것이 정말 강아지를 위한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또한 강아지 옷을 구입할 때 단순히 예쁜 것을 고집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불편한 움직임

강아지가 걷거나 배변을 할 때 옷을 굉장히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옷을 입히면 ‘얼음’이 되는 강아지가 많죠. 움직임이 자연스럽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굳어버리는 것인데요. 옷을 불편하게 느끼는 강아지는 모든 동작을 할 때 방해받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체온 높임

현재 온도와 강아지 체온에 맞지 않는 옷 입히기는 강아지의 체온을 너무 높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가급적 강아지에게 옷을 입히지 않아야 합니다.

피부 마찰과 질식

강아지의 체형과 크기에 적합한 옷 사이즈가 아니라면 강아지는 숨을 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에 따라 강아지의 질식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의 피부 마찰 자극과 질식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불필요한 옷과 악세사리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스트레스

옷 입는 것을 싫어하는 강아지들은 옷을 입는 것만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헐떡이거나 입술을 핥는 행동, 하품을 한다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강아지 옷 고르는 팁

사이즈 재기

강아지 옷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슴 사이즈입니다. 가슴 사이즈가 맞지 않아 너무 꽉 끼면 숨을 쉬기 힘들어할 수 있습니다. 사이즈가 너무 큰 옷은 강아지를 얼음으로 만듭니다. 강아지의 움직임이 편한 옷을 골라주세요.

활동성이 최고

신축성이 없는 올인원 강아지 옷은 강아지의 움직임을 방해하여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옷을 입힐 때 강아지의 다리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관절염이나 슬개골 탈구 질환이 있다면 입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소재 확인

강아지 옷의 소재를 확인하세요. 양모 소재는 따뜻하지만 강아지가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통기성이 좋아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소재의 옷을 골라주세요.

리뷰 확인

강아지 옷을 고를 때 상품평을 꼼꼼히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우리 강아지와 비슷한 크기와 몸무게를 가진 강아지의 리뷰를 확인하세요. 어떤 점이 문제가 있고, 좋은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나의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에게 보이기 위해 강아지를 불편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 강아지도 옷 입는 것을 거부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옷 입기 싫어하는 강아지에게 억지로 옷을 입히면 안 된다는 것 잊지 마세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