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산양유, 우유보다 좋은 4가지 이유

강아지 염소우유 # 강아지 펫밀크 # 강아지 전용 우유 #강아지 산양유

요즘 산양유 단백질 분말이 인기입니다. 모유에 가까운 산양유는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의 부모에게 큰 관심을 얻고 있는데요. 염소의 젖인 산양유는 젖소 우유만큼 사람들이 즐겨먹는 우유이기도 합니다. 우유 대신 산양유를 강아지에게 먹이고 싶은 견주들을 위해, 왜 젖소 우유보다 산양유가 좋은지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봅니다.

소 우유보다 염소 우유가 좋은 이유

dog goat milk
강아지 산양유

쉬운 소화

우유의 유당을 소화하지 못하여 복통과 설사 증상을 일으키는 것은 ‘유당불내증’ 때문입니다. 특히 강아지들은 유당불내증이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유당불내증이 있는 강아지들은 젖소 우유를 먹을 경우 위장장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양유는 유당의 소화를 돕는 ‘락타아제 (lactase)’ 효소가 포함되어 있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유에도 풍부하게 들어있는 미네랄과 영양소는 낮은 소화율로 흡수가 잘되지 않지만, 염소 우유는 소화율이 높아 좋은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 위험 감소

우유에 포함된 약 20여 종의 단백질 중 알파락토알부민, 베타락토알부민, 카제인을 비롯한 몇 가지가 알레르기를 일으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마시는 우유에는 소화에 문제가 될 수 있는 ‘A1 베타 카제인 단백질’과 ‘A2 베타 카제인 단백질’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A2 베타 카제인 단백질’만 있는 A2 우유는 A1 우유보다 소화가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산양유처럼 말이죠.

‘알파 S1 카제인’, ‘A1 베타 카제인 단백질’이 거의 없고 ‘A2 베타 카제인 (A2-β-카제인)’으로 구성된 산양유는 젖소 우유보다 소화가 잘 되고 알레르기 반응이 적습니다. 또한 염소 우유는 젖소 우유보다 지방 분자 크기가 작아 쉽게 소화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제 염소 우유를 소화하는 것은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이것은 소화력이 약한 강아지도 쉽게 산양유를 소화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강아지 우유 대체

프로바이오틱스 & 프리바이오틱스

음식이나 영양제를 통해 보충하는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강아지의 면역을 관리하는 것은 장이며, 건강한 장을 위해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성장을 도와야 합니다.

살균되지 않은 산양유에는 천연 프리바이오틱스가 젖소 우유보다 6배 많으며, 프리바이오틱 올리고당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칼슘

우유는 칼슘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일반적인 우유의 칼슘 함유량이 275mg라면 염소 우유는 그보다 많은 330mg의 칼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뼈와 치아, 근육, 신경 기능, 내분비 및 면역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은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균형을 맞춰야 합니다.

이런 강아지는 추천하지 않아요

강아지 염소 우유

염소 우유가 우유보다 좋은 몇 가지 이유에 대해 알아봤지만, 강아지 우유가 불필요한 이유 3가지 편에서 알아봤듯이 우유가 강아지에게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질환이 있다면 어떤 종류의 우유라도 피해야 할지 모릅니다.

소화, 피부 문제

위가 약해 소화를 잘하지 못하거나 피부병이 있다면 유제품은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췌장염, 비만

우유의 지방은 췌장염이나 과체중의 강아지에게 이롭지 않습니다.

유제품 알레르기

우유 등 가축의 젖을 가공한 제품인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다면 당연히 산양유도 피해야 합니다.

우유에는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어 암에 걸려 건강이 좋지 못한 강아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산양유 일일 권장섭취량

염소 우유에 소화 과민증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소량으로 시작합니다. 강아지 산양유 일일 섭취량은 하루 필요 칼로리의 최대 20%까지 먹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9kg 미만인 강아지에게 60ml, 9kg~18kg 미만인 강아지에게 120ml, 36kg 미만인 강아지에게 1리터의 산양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강아지 산양유 섭취는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일일 섭취량을 알기 위해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결론

젖소 우유에 많이 함유된 ‘알파 S1 카제인’, ‘A1 베타 카제인 단백질’은 소화를 어렵게 하고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산양유는 ‘A2 베타 카제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쉬운 소화를 돕습니다.

유제품 섭취는 강아지에게 영양학적으로 필요하지 않으며, 과하게 섭취할 경우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