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몸무게 정상 체중 계산하는 법

#강아지 표준 체중 #강아지 정상 체중 #강아지 적정 체중 #강아지 정상 몸무게

강아지 비만은 여러 질병에 걸릴 확률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를 만져보며 정상 체형인지 확인하고 정상 체중 범위에 있는지 알기 위해 몸무게를 재어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몸무게가 정상 체중인지 계산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정상 체중이란

강아지 정상 체중

과체중으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강아지는 골관절염, 슬개골 탈구, 신장 질환, 심부전, 간 기능 저하, 당뇨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람도 표준 몸무게에 속해도 건강한 상태는 아닐 수 있습니다. 신체 상태, 근육량, 지방량 등 다양한 요소를 파악하여 건강한 적정 체중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강아지 정상 체중 계산을 위해 강아지 신체 상태 점수를 먼저 알아봅니다.

1단계. 강아지 신체 상태 점수

강아지 표준 체형 차트는 강아지의 비만도를 측정하는 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9점 만점인 강아지 신체 상태 점수(BCS – Body Condition Scores)에서 4점 또는 5점인 강아지를 건강한 상태로 봅니다.

강아지 신체 상태 점수(BCS)
출처 : WASVA

1~3점 : 저체중 강아지

저체중 강아지는 멀리서도 뼈가 보이거나 가슴을 쓰다듬었을 때 뼈가 느껴집니다. 갈비뼈와 허리등뼈(요추), 골반뼈를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육량과 체지방이 적은 타입입니다.

4~5점 : 적정 체중 강아지

손을 겨드랑이 밑으로 넣어 강아지 가슴을 만져봤을 때 최소한의 지방으로 덮인 갈비뼈가 쉽게 느껴집니다. 건강한 강아지 체형은 위에서 보면 어깨와 엉덩이가 배보다 넓어 모래시계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가슴과 비교하여 배가 홀쭉하게 들어가 있는 모양입니다.

6~9점 : 과체중 강아지

강아지 비만

강아지 가슴 쪽을 만졌을 때 갈비뼈가 지방으로 덮여 확인이 어렵습니다. 강아지가 살이 많이 쪘다면 허리를 구분할 수 없습니다. 강아지가 심한 과체중이라면 턱과 허리, 복부에 살이 늘어집니다.

2단계. 강아지 정상 체중 계산

강아지 신체 상태 점수(BCS)를 알았다면, 강아지 표준 체중을 계산할 차례입니다. 강아지 적정 체중 계산은 리버풀 대학 & 로얄캐닌 연구원들이 만든 공식을 따릅니다. 강아지 정상 체중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아지 정상 체중 계산 공식

예를 들어 신체 상태 점수가 9점인 8kg의 강아지가 있다고 했을 때, 계산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체 상태 점수(BCS) 9 – 5 = 4
  2. 4 x 10 = 40
  3. 40 + 100 = 140
  4. 100/140 = 0.714
  5. 현재 강아지 몸무게 8kg x 0.714 = 5.712kg

따라서, 위 예시의 과체중 강아지는 약 2.3kg의 체중 감량을 해야 정상 체중이 됩니다.

강아지 정상 체중의 중요성

강아지 표준 체중

강아지 적정 체중 계산법을 알아둔다면 반려견의 체중 상태에 따라 다이어트를 할 것인지, 몸무게를 늘릴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체중 강아지라면

강아지의 몸무게가 표준 체중보다 많이 나온다면 일일 필요 칼로리를 제한하여 목표 체중에 다가갈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사료를 하루에 어느 정도 급여해야 하는지 계산하고 싶다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식단 조절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 감량에 성공한다면 반려견의 삶의 질이 달라질 것입니다.

저체중 강아지라면

강아지 저체중

강아지 몸무게가 표준 체중에 미치지 못하는 저체중 강아지는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우선입니다. 건강 상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 후, 수의사와 상의하여 사료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저체중 강아지는 스트레스, 치과 질환, 당뇨, 기생충, 암, 신장 질환, 심장 질환, 에디슨병 등 다양한 이유로 몸무게가 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강아지의 체중을 재기 어렵다면, 정기적으로 동물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의 체중이 표준 체중 범주에 있는지 확인하고 신체 상태 변화에 주의를 세심하게 기울여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