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멀미 증상과 대처 및 예방법 9가지

#강아지 차멀미 #강아지 멀미약

날이 좋아지면 반려견 동반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차를 타고 멀리 떠나는 것이죠. 강아지는 동물 병원에 가기 위해 자동차를 타기도 합니다. 하지만 차를 탄 강아지는 전혀 즐거워 보이지 않는데요. 개 멀미 증상과 원인, 대처법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멀미 원인

강아지 멀미
강아지 멀미

강아지 차멀미 원인은 심리적 또는 신체적 요인이 있습니다.
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도 전정신경계 이상으로 인해 멀미를 느낍니다. 또는 자동차와 관련된 불안과 스트레스로 발생합니다. 멀미는 강아지에게 흔하지만 노령견보다 어린 강아지에게 더 나타납니다.

강아지 멀미 증상

  • 침 흘리기
  • 헐떡임(헥헥 거리기)
  • 떨림
  • 과도한 입술 핥기
  • 입 크게 벌리기
  • 구토 및 설사
  • 징징거리기

강아지 멀미 대처법

강아지 차멀미

강아지 멀미약

수의사와 상담 후 강아지 멀미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멀미약은 메스꺼움을 방지하는 약이나 진정을 돕는 항히스타민제, 구토를 줄여주는 약 등이 있습니다.

생강

생강은 멀미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생강의 진저롤 (zingerol)과 쇼가올 (shogaol) 성분은 중추신경계를 안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을 과하게 섭취하면 위액으로 인해 위점막이 손상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출혈 장애나 항응고제 및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를 복용하고 있는 개에게는 절대 금지입니다.

아로마테라피, 페로몬

반려견 진정용 페로몬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행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도록 차량에 스프레이를 뿌리거나 진정 목걸이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를 이용한 아로마테라피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두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불안제

차로 인해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아하는 반려견은 수의사를 통해 항불안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일부 처방약은 여행 시작 며칠 전이나 몇 주 전부터 시작해야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멀미 예방법

강아지 멀미

식사금지

여행 시작 2~3시간 전에 강아지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공복 상태는 메스꺼움을 줄여주는 데 도움을 주며, 배변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줍니다. 강아지가 언제라도 물을 먹을 수 있도록 물은 반드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연습하기

차에 대한 불안을 완화하기 위해 시동을 건 차에 강아지를 태우고 앉아있다가 내리는 과정을 반복하면 좋습니다. 이 과정에서 개에게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기 바랍니다. 나아가 도로로 나갔다가 돌아오는 과정을 반복해서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여행은 집과 멀지 않은 곳으로 시작하여 강아지가 차를 타는 인내심을 기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응시키기

개가 짖거나 징징거려도 강아지를 꾸짖으면 안 됩니다. 강아지의 불안이 눈에 보인다면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을 벗어나게 해줘야 좋은 습관을 들일 수 있습니다. 시동을 건 차에서 1~2분간 긴장을 풀 시간을 줍니다. 간식이나 장난감으로 좋은 공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도록 합니다.

안전장치 사용하기

캐리어나 카시트, 안전벨트를 사용하여 혹시 모를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캐리어는 안전한 곳으로 간주되어 불안함을 줄이게 해줍니다.

창문열기

창문을 살짝 열어두는 것은 차량 내외부의 기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반려견의 메스꺼움을 줄일 수 있게 합니다. 한여름 뜨거운 차량 내부는 반려견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므로 시원한 환경을 유지해야 하며, 통풍이 잘 되도록 해야 합니다.

강아지 차멀미는 한 번에 치료되지 않습니다. 심리적 요인으로 인한 차멀미는 자동차 타기를 재밌어할 때까지 인내심을 갖고 여행을 길이를 늘리며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더 큰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약간의 시간과 인내심 정도는 충분히 필요하니까요.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