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대추 먹을 수 있을까? 추천하지 않는 이유

강아지 대추씨 # 강아지 대추차

대추를 잘라 강아지 간식으로 줘도 될까? 대추 세 알이면 죽어가는 사람도 살린다는 말이 있을 만큼 대추는 귀한 과일로 꼽힙니다. 이렇게 좋은 대추, 강아지가 먹을 수 있을까요?

강아지 대추 먹어도 될까?

강아지 대추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대추 먹어도 되나요

글쎄요. 강아지는 대추를 먹을 수 있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도가 너무 높기 때문입니다.

강아지에게 독성은 없지만, 많은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강아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높은 당분은 강아지의 소화 장애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추 이런 점이 좋아요

단맛이 나는 대추는 보양식에 넣거나 과자와 요리, 약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높은 당도로 강아지에게 대추를 추천하지 않지만, 사람에게 이점이 많은 만큼 강아지에게 유익한 점도 있습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대추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변비가 있는 강아지에게 배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배가 아프면 대추를 먹으라는 말도 있듯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대추는 몸에 안 좋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C와 베타카로틴 (β-carotene)이 풍부합니다. 특히 대추는 감귤류와 비교하여 20배나 많은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의 항산화 특성은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강아지 면역 체계 강화에 좋은 역할을 합니다.

소염, 항알러지

대추의 베툴리산 (영아 : betulinic acid) 성분은 피부염, 관절염, 구내염 등의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 알러지 작용을 하는 cAMP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분 보충

한방에서는 대추를 약재로 씁니다. 대추는 땀을 많이 흘려 기가 약해진 사람의 정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심신 안정

대추에는 몸과 마음의 안정 효과를 부르는 폴리사카라이드 (영어 : polysaccharide)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진정 효과로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추 이런 점은 나빠요

강아지 대추씨

대추씨는 안돼요

대추 씨앗에는 시안화물 (cyanide)이 포함되어 있어 강아지가 섭취하면 안 됩니다. 대추씨의 시안화물은 강아지에게 독성을 일으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합니다.

높은 당분은 좋지 않아요

강아지가 너무 당분을 섭취하면 당뇨병, 비만, 치과 질환, 심장 합병증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너무 많은 설탕은 멀리해야 합니다.

대추 어떻게 급여하나요?

강아지 대추차

대추나무의 열매인 대추는 씨앗과 잎, 줄기는 버리고 과육만 먹을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가 대추씨를 삼킨다면 질식과 장폐색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람이 대추를 먹고 나온 씨앗은 강아지가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버려야 합니다.

대추는 당분 함량이 높습니다. 특히 우리가 많이 먹는 말린 대추가 그렇습니다. 생대추를 건조하면 수분이 제거되어 당도가 더 높아져 적은 양을 먹더라도 설탕을 더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대추차는 괜찮을까?

대추는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꿀에 재워 차로 끓여 먹기도 합니다. 당분이 높은 대추에 설탕이나 꿀을 추가로 넣으면 당도가 더 높아지므로 강아지에게 좋지 않습니다.

강아지 대추 일일 섭취량

대추를 강아지에게 주고 싶다면 당분이 많기 때문에 소량만 맛 보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간식을 줄 때는 하루 필요 칼로리의 10%를 급여해야 합니다. 대추 1개의 칼로리는 26kcal 정도입니다. 대추보다 칼로리가 낮고 당분이 적은 좋은 채소가 많기 때문에 굳이 대추를 먹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대추는 강아지에게 독성이 없지만 당분이 높기 때문에 가급적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를 강아지에게 주고 싶다면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와 비만이 있는 강아지는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