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아스파라거스 급여, 반드시 확인할 것은?

#강아지 채소, 강아지 화식, 강아지 야채

스테이크 가니쉬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아스파라거스입니다. 고급 채소인 아스파라거스는 숙취에 좋은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강아지 아스파라거스 생으로도 먹을 수 있을까요?

강아지 아스파라거스 먹어도 될까?

강아지 아스파라거스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아스파라거스 먹어도 되나요

네, 강아지는 아스파라거스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이 몇가지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아스파라거스 (asparagus)를 먹이고 싶다면, 확실한 조리법을 알아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건강하게 먹일 수 있는 아스파라거스 효능과 손질법을 소개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이런 점이 좋아요

섬유질

아스파라거스는 강아지의 장과 소화 건강을 돕는 섬유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강아지의 건강한 배변 활동을 돕는 불용성 섬유질(식이섬유), 장내 좋은 박테리아가 되는 프리바이오틱스인 가용성 섬유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낮은 칼로리와 지방

아스파라거스는 칼로리와 지방이 낮고 설탕이 없어 과체중 강아지의 식단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익힌 아스파라거스를 잘게 잘라 강아지 간식으로 급여할 수 있습니다.

혈당 조절에 도움

아스파라거스의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 (glutathione)’ 성분은 혈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스파라거스의 비타민 B6는 혈당을 낮추고 아스파라거스의 크롬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당뇨가 있는 강아지의 식단에 추가하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강아지 화식 재료

혈관 건강에 도움

아스파라거스의 프라보노이드 성분인 루틴은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혈관질환과 고혈압에 좋으며, 원활한 혈액순환을 돕기도 합니다. 루틴은 아스파라거스 꽃봉오리로 불리는 뾰족한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독

아스파라거스의 아스파라긴산은 독성을 제거하는 성분으로 숙취를 풀어주는 작용을 합니다. 강아지가 술을 마시지는 않지만, 아스파라긴산은 단백질 합성을 도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의 피로를 풀어주고 원기를 회복하는 데 좋겠죠.

풍부한 미네랄

아스파라거스는 뇌와 근육, 신경자극을 제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강아지의 몸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해주는 철분도 풍부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인은 강아지의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심혈관과 면역 및 내분비 기능을 지원하는 칼슘도 제공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이런 점은 나빠요

질긴 줄기

아스파라거스 줄기는 매우 질기고 단단합니다. 생 아스파라거스를 샐러드로 만들어 먹을 수 있지만 씹기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익혀 먹습니다. 강아지도 아스파라거스를 생으로 급여하면 잘 씹지 못하고, 소화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드러워질 때까지 아스파라거스를 익혀 강아지에게 급여해야 합니다.

고 섬유질

식이섬유는 소화와 면역력, 세포 재생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섬유질 함량은 평소 배에 가스가 차는 ‘복명음’ 소리가 많이 나거나 묽은 변, 설사를 자주 하는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데요.

특히 섬유질 함량이 높은 생 아스파라거스는 구토와 설사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줄기를 감자 필러로 다듬어 섬유질을 벗겨내어 익혀서 먹이거나 소량만 급여해야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어떻게 급여하나요?

강아지 간식 야채

강아지에게 아스파라거스를 급여한다면 아스파라거스 줄기의 끝부분을 2cm 정도 잘라내고 익혀서 급여해야 합니다. 줄기 밑부분은 너무 단단하여 사람도 씹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줄기 껍질 섬유질을 감자 필러로 다듬고, 기름이나 버터, 소금, 후추 등 첨가제는 넣지 않고 끓이거나 쪄서 급여합니다. 강아지가 잘 씹어 삼킬 수 있도록 아스파라거스를 잘게 잘라주세요.

아스파라거스와 채소와 육류를 섞어 강아지 화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와 궁합이 좋은 재료는 토마토입니다. 토마토와 함께 섭취하면 아스파라긴산과 토마토의 유기산이 위의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또한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약 93%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00g 당 칼로리는 12kcal입니다. 이처럼 아스파라거스는 칼로리가 적고, 지방이 없어 강아지가 먹어도 안전한 음식입니다. 아스파라거스의 섬유질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기 때문에 비만이나 당뇨가 있는 강아지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강아지 아스파라거스 일일 급여량

강아지에게 아스파라거스는 독성이 없는 음식이지만, 모든 새로운 음식은 소량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점차 양을 늘려 강아지 하루 적정 칼로리의 10%를 넘지 않도록 급여합니다.


저지방, 저칼로리, 고 섬유질 아스파라거스는 강아지 식단에 추가하기 좋은 채소입니다. 단, 생 아스파라거스는 강아지에게 위장 장애와 질식의 위험이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 급여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