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양파 독성 치사량은?

#강아지 양파 치사량 #강아지 양파껍질 #강아지 양파링

인간이 즐겨먹는 양파의 매운맛을 떠올리면, 강아지에게 나쁜 음식일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양파를 강아지가 먹어도 될까요? 강아지 양파 독성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강아지 양파 먹어도 될까?

강아지 양파 먹어도 되나요
강아지 양파 먹어도 되나요

아니요. 강아지는 양파를 먹어서는 안 됩니다. 양파는 반려견에게 매우 위험한 음식입니다.
강아지에게 사람 음식을 먹이면 안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양파 강아지에게 왜 나쁠까?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중 포도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습니다. 포도가 개에게 치명적인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양파는 정확한 이유가 있습니다.

양파가 개에게 유독한 이유는 ‘엔-프로필 디설파이드 (N-propyl disulfide)’로 알려진 독성 성분 때문입니다. N-프로필 디설파이드는 강아지 적혈구 분자에 부착되어 적혈구가 산소를 운반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때로는 적혈구가 스스로를 위험하다고 여기게 만들기도 합니다.

이 경우 적혈구를 공격하게 되어 용혈성 빈혈이 발생합니다.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적혈구의 빠른 파괴로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양파 껍질은 괜찮을까?

우리는 요리를 할 때 양파껍질을 벗기지 않고 통째 넣어 육수를 내기도 합니다. 양파즙을 구입할 때도 양파껍질이 들어있는 것이 건강 이점이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다릅니다.

양파 껍질, 뿌리, 잎, 과육 등 양파와 관련된 모든 것이 위험합니다. 익힌 양파도 안됩니다.
흰 양파, 적 양파, 노란 양파, 파 등 모든 것이 개에게 안전하지 않습니다. 양파가루, 건조 양파, 양파즙 등 다른 형태의 양파 관련 제품도 강아지를 위험하게 합니다.

강아지 양파링 괜찮을까?

한국인에게 오래 사랑받고 있는 과자 양파링. 강아지에게 줘도 되는 걸까요?
양파링 원재료명을 보면 강아지에게 유해한 ‘양파 추출물 분말’, ‘양파 농축액’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인간이 먹는 과자류는 팜유, 미강유 등 고지방 성분이 함유되어 강아지에게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해로운 양파 유사 채소

양파는 뿌리 채소로 부추과에 속합니다. 따라서 부추과 채소인 양파, 마늘, 부추, 파 등은 강아지에게 해롭습니다.

사람 음식은 안돼요

‘아, 양파와 마늘, 부추, 파는 먹일 이유도 없고 아이가 잘 먹지 않으니 주지 않으면 되겠네.’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개에게 사람 음식을 준 적이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강아지 양파 치사량

한국인의 마늘 소비량은 전 세계 1위로 이탈리아의 10배에 이릅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반찬과 국 등 요리를 할 때 마늘이 포함되지 않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양파와 파도 요리에 많이 사용됩니다. 양파 가루와 마늘 가루를 요리에 첨가하기도 합니다.

강아지들이 양파와 마늘에 흥미를 보이지 않더라도, 사람의 음식에는 흥미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것입니다.

강아지 양파 독성 증상

강아지의 양파 섭취량이 많을수록 증상은 바로 나타나지만, 대부분 며칠 후 증상이 나타납니다. 오랜 시간 양파를 비롯한 부추과 채소를 섭취한 강아지는 N-프로필 디설파이드가 혈액에 축적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파 독성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입에서 양파 냄새, 혼수, 구토, 설사, 창백한 잇몸, 식욕 상실, 심박수와 호흡수 증가, 무기력, 붉은 소변

강아지가 양파 독성 증상을 보인다면, 수의사의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료가 늦어질 경우 신부전이나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양파 치사량

강아지가 양파 독성으로 심각한 상태에 빠지는 것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 체중의 0.5% 이상의 양파를 섭취할 때 양파 독성이 발생합니다. 5kg의 강아지가 양파 25g 정도를 먹는 셈입니다.

중간 크기 양파가 300g 정도이니 소량의 양으로도 개에게 독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극소량의 양파여도 소형견일수록 더 위험합니다.

강아지 양파 중독 치료

강아지가 양파나 어니언과 관련된 음식을 먹었다면 가능한 빨리 수의사에게 데려가야 합니다.

양파 중독일 경우 혈액 검사에서 용혈성 빈혈이 나타납니다. 양파의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구토 유발을 할 수 있습니다. 정맥 수액을 투여하여 수분 공급을 하거나 강아지의 건강한 적혈구 생성을 위해 입원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수혈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모든 음식 중독 현상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최대한 빠른 시간 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론

양파는 포도와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 해로운 음식이 분명합니다. 양파, 마늘, 파, 부추를 강아지가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요리를 할 때 양파 조각이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