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아보카도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일까? 진실 파헤치기

#강아지 아보카도 먹어도 되나요 #개 아보카도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슈퍼푸드로 불리는 아보카도. 사람도 즐겨먹는 건강과일인 아보카도를 강아지가 먹어도 될까요? 아보카도는 강아지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강아지는 아보카도를 정말 먹으면 안 되는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봅니다.

강아지 아보카도 먹어도 될까?

강아지 아보카도
강아지 아보카도

아보카도가 슈퍼푸드로 불리는 이유는 비타민, 칼륨, 오메가-3, 섬유질이 풍부하여 건강에 이점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 반드시 강아지에게도 좋은 것은 아닌데요. 좋은 영양소가 풍부한 아보카도에는 강아지를 위험에 빠트리는 ‘이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보카도 독성 물질, 퍼신(Persin)

익지 않은 아보카도에는 퍼신(Persin)‘이라는 독성 물질이 존재합니다. 아보카도 껍질과 씨에 집중되어 존재하지만, 과육에도 약간의 퍼신이 존재합니다. Persin은 개에게 치명적인 독성물질은 아니지만 많은 양을 섭취할수록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방 함량이 높은 아보카도, 췌장염 유발

아보카도는 당분 함량이 낮고 필수지방산 성분이 있어 건강에 좋지만, 지방 함량이 높은 과일로 강아지에게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췌장에 염증이 생기는 췌장염에 걸린다면 강아지는 치료를 위해 입원을 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강아지가 아보카도를 먹은 후, 증상은?

아보카도 씨

강아지 아보카도 씨

아보카도를 반으로 자르면 굉장히 큰 씨앗이 한가운데 동그랗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소형견은 아보카도 씨를 삼킬 수 없겠지만, 대형견이 아보카도 씨를 먹는다면 목구멍에 걸려 기도를 막을 수 있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소화되지 않은 아보카도 씨는 장에 들러붙어 장폐색을 일으킵니다. 만약 개가 구토를 하거나 복통, 무기력증, 변을 참는 행동을 한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보카도 요리를 즐겨 한다면, 제거한 아보카도 씨를 강아지가 닿을 수 없는 곳에 처리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보카도 껍질

퍼신은 아보카도 껍질에도 존재하지만 약간의 독성만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가 아보카도 껍질을 먹었다면 구토나 설사를 하는지 관찰하기 바랍니다.

아보카도 과육

아보카도 과육은 씨와 껍질보다 적은 양의 퍼신이 존재하여 약한 독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아보카도 과육을 약간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과육을 먹은 후, 구토나 설사를 하는지 관찰하고 이상이 있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 아보카도 오일은 먹어도 될까?

아보카도 오일에는 독성물질인 퍼신(Persin)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강아지가 아보카도 오일을 먹어도 되지만, 높은 지방함량의 오일을 강아지에게 많이 줄 경우 췌장염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보카도 요리 중 하나인 과카몰리도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과카몰리에 들어가는 양파와 마늘은 강아지에게 심각한 중독 증상을 유발하며, 위장장애, 신부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강아지에게 과카몰리를 주면 안 됩니다.

강아지 아보카도 먹이는 방법

강아지 아보카도 먹어도 되나요

이처럼 아보카도 과육은 강아지가 적당량 섭취해도 안전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마트에서 판매하는 아보카도는 대부분 익지 않은 것으로 독성인 퍼신이 농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강아지에게 아보카도를 먹이고 싶다면 아보카도 씨, 잎, 줄기, 껍질은 제거하고 작은 크기의 아보카도 과율을 조금만 먹여야 합니다. 하지만, 독성이 없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이 많은데 100% 안전하지 않은 아보카도를 굳이 강아지에게 줄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