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요거트 먹어도 괜찮을까? 현명하게 급여하는 법

#강아지 간식 #강아지 그릭 요거트 #강아지 수제요거트 #강아지 유당불내증

발효된 우유인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있어 소화를 돕고 장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건강에 다양한 이점이 있는 요거트를 강아지 간식으로 주고 싶다면,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강아지 요거트 먹어도 될까?

강아지 요거트
강아지 요거트

네, 강아지는 요거트를 먹을 수 있습니다. 단, 추천하는 정도는 아닙니다.
수의사들은 프로바이오틱스 이점을 얻기 위해 많은 양을 먹어야 하며, 유당불내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요거트보다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제공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요거트를 급여하고 싶다면 어떤 요구르트가 강아지에게 좋을까요?

요거트 이런 점이 좋아요

요거트는 면역 체계와 위장 건강에 유익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의 주 공급원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돕고 배변활동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강아지의 면역 체계는 장에서 90% 이뤄지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 향상을 위해 필요합니다.

요거트는 낮은 열량과 지방 및 당질을 포함하며, 단백질과 무기질, 비타민B1, B2, PP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요거트는 단백질도 풍부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뼈 건강을 돕는 칼슘도 풍부합니다. 특히 강아지가 최근 수술을 받거나 항생제를 복용 중이라면 요거트는 장의 건강 회복을 돕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각종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도록 도우며, 세포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B를 생산합니다. 또한 치과 질환과 뇌 기능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거트 이런 점은 나빠요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이란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우유를 먹으면 배탈이 나거나 설사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이 바로 유당불내증이 있는 것인데요. 우유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락타아제라는 소화효소가 필요하지만 저온 살균 과정을 거치는 우유는 효소가 파괴됩니다. 강아지도 사람처럼 유당이 소화되지 않아 설사와 구토, 가스, 위경련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우유로 만드는 요거트는 지방이 포함되어 위장 장애와 췌장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박테리아의 소멸

우유를 저온살균하여 만들어진 요거트는 유해한 박테리아와 소화효소를 죽입니다. 실제 연구에 의하면 저온 살균 우유는 유아를 감염에 취약하게 만드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설탕과 인공 감미료

설탕과 인공 감미료는 강아지에게 위장장애와 구토, 설사 증상을 일으킵니다. 특히 너무 많은 당에 노출되었을 때 강아지는 당뇨, 비만, 치과 질환 등 만성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요거트는 대부분 설탕과 과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형태의 요거트는 인공 감미료가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멀리해야 합니다.

요즘 무가당 요거트도 많이 볼 수 있지만 설탕 대체물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무가당, 저지방 요거트와 저칼로리 요거트는 아스파탐이나 자일리톨 같은 인공 감미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원재료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자일리톨은 개 독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자일리톨이 함유된 요거트는 절대 먹여서는 안 됩니다. 자일리톨은 간부전, 저혈당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를 위한 최고의 요거트 종류

강아지에게 요거트를 급여하고 싶다면, 감미료와 인공 방부제가 없는 요거트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레인 요거트와 그릭 요거트 추천

설탕과 감미료가 없는 플레인 요거트와 유청을 걸러낸 그릭 요거트가 유익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요거트를 먹지 않는다면 블루베리 같은 과일을 추가하여 급여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플레인 요거트

하지만 천연 요거트도 저온살균과 유당 불내증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직접 수제 요거트를 만들기로 했다면, 유당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를 구입하여 요거트를 만드는 것이 유당불내증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요거트 어떻게 급여하나요?

요거트를 강아지에게 처음 맛 보인다면 콩알만큼 덜어 맛을 보여준 후, 점차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유당불내증이나 알레르기가 있는지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요거트를 먹은 후, 가스가 발생하거나 구토와 설사 증상이 있다면 유당불내증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그릭 요거트

강아지 요거트 일일 섭취량

요거트 급여량은 강아지가 매일 섭취하는 총 칼로리의 10%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반려견에게 요거트를 급여할 때는 강아지의 무게와 크기, 활동 수준 등 여러 상황을 따져서 요거트 양을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요거트를 먹이기 전, 수의사와 상담하여 그 양을 결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결론

유당불내증 위험 제거와 건강 이점을 얻기 위해 요거트를 강아지에게 급여하는 것보다는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현명할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