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색맹? 색깔 구분 어디까지 할까?

#강아지 색 구분 #강아지가 보는 세상 #강아지 흑백

강아지는 꽃의 색을 구분할 수 있을까요? 여러 색의 장난감을 줘도 특별히 좋아하는 장난감의 색깔이 있는 것을 보면, 강아지 색맹은 아닌 것 같은데? 싶습니다. 강아지가 보는 세상, 색깔 구분 어디까지 가능할까요?

강아지 색맹일까?

강아지 색맹
강아지 색맹

드넓은 초원에 노란색, 빨간색, 핑크색, 주황색, 보라색의 튤립이 있습니다. 강아지에게 튤립은 흑백으로 보일까요? 개에 관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개는 인간과 다르게 일부의 색만 볼 수 있습니다.

색맹이란?

색맹은 색상을 정상적으로 구별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색맹은 원추세포의 이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구별하지 못하는 색상 종류에 따라서 구분되기도 합니다. ‘전색맹’은 색상을 전혀 구별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색맹은 ‘부분 색맹’입니다.

L 원추세포가 없으면 적색, 녹색을 구별할 수 없고 적색을 어둡게 인식합니다.
M 원추세포가 없으면 적색, 녹색을 구별할 수 없으나 녹색을 어둡게 인식합니다.
S 원추세포가 없으면 청색, 노란색을 구별할 수 없고, 청색을 짙은 녹색으로 노란색을 옅은 적색으로 인식합니다.

강아지가 볼 수 있는 색

강아지 볼 수 있는 색상
사람과 강아지의 색상 스펙트럼

사람은 삼색형 색각 (trichromatic)으로 빨강, 녹색, 파랑의 색상 조합을 식별합니다. 하지만 강아지는 이색형 색각(dichromatic)으로 노란색과 파란색 두 가지 색상으로 제한된다고 합니다. 사람의 적녹 색맹과 유사하다는 것인데요.

즉, 강아지는 파란색과 노란색을 구별하지만, 빨간색과 녹색은 구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세상의 대부분이 회갈색으로 보입니다.

또한, 인간과 개의 눈 구조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개의 눈은 밤에 먹이를 찾아다닐 수 있도록 어둠에 적응하도록 진화되어 야간 시력이 좋다는 것이죠.

우리 강아지가 보는 세상 경험하기

강아지 색깔 구분
Dog vision

Dog vision이라는 웹사이트는 강아지가 보는 세상을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고 싶은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process’ 버튼을 누르시면 강아지의 세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장난감, 이 색상으로?

강아지 흑백

이제 우리는 강아지가 볼 수 있는 색깔이 파란색과 노란색인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 강아지가 노란색 인형을 가장 좋아하는 것이 색 구분을 했기 때문일까요?

강아지와 잔디에서 공 놀이를 한다면 녹색 잔디에서 구분되지 않는 빨간색 공은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겠죠. 훈련을 할 때는 하나는 노란색이나 하나는 파란색을 이용하여 훈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