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계란 흰자 노른자 모두 먹어도 될까? 소문의 진실

#강아지 계란 노른자 #강아지 계란후라이 #강아지 달걀

풍부한 영양으로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계란! 달걀은 단백질로 구성된 흰자와 단백질과 지방으로 구성된 노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흔히 ‘강아지는 계란 흰자를 먹으면 좋지 않고,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다’라는 이야기를 합니다. 정말 강아지는 계란 흰자와 노른자 모두 먹으면 안 되는 걸까요?

강아지 계란 먹어도 될까?

dog egg

, 강아지는 계란을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삶은 계란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노른자와 흰자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계란 이런 점이 좋아요

계란 노른자

달걀 노른자에 있는 지방산은 신체 세포를 만들고 유지합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면역 기능과 강아지 성장 발달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계란 노른자에는 비타민 A, D, E, K, B1, B12, 리보플라빈, 엽산, 나이아신, 콜린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영양이 풍부한 계란이지만 아쉬운 것은 비타민 C가 없다는 것이죠.

강아지에게 좋은 비타민 C가 풍부한 견과류는?

또한, 계란 노른자에는 강아지 백내장을 예방하는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제아자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노령견의 눈 건강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백내장 초기 증상과 확인법, 예방팁 3가지

강아지 계란 노른자 콜레스테롤은 괜찮을까?

결론을 이야기하면 강아지는 인간처럼 콜레스테롤로 인한 관련 질병에 걸리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계란 노른자와 흰자 모두를 먹여도 됩니다.

단, 달걀 노른자는 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신장 질환인 신부전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계란 흰자만 급여해야 합니다.

계란 흰자

계란 흰자는 근육을 만들고 유지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인 아미노산을 제공합니다. 아르기닌, 히스티딘, 트립토판, 발린, 라이신 같은 아미노산들입니다.

계란 흰자 강아지 비오틴 결핍을 일으킬까?

비타민 B 중 하나인 비오틴은 강아지의 세포 성장과 건강한 털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계란 흰자에는 비오틴을 파괴하는 아비딘 (avidin)이 들어있는데요. 이 때문인지 강아지는 계란 흰자를 먹이지 않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달걀을 익혀서 먹으면 비오틴은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익은 달걀을 먹으면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계란 껍질

달걀 껍질에는 필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과 칼슘은 강아지의 치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계란 껍질의 얇은 막에는 글루코사민과 콜라겐, 히알루론산, 콘드로이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네랄을 보충하기 위해 달걀 껍질을 갈아서 급여하는 경우도 있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계란 껍질의 칼슘은 강아지가 잘 소화할 수 없는 탄산칼슘이며, 계란 껍질에서 얻어지는 영양을 보충할 수 있는 보충제는 시중에 많기 때문입니다.

강아지 날달걀 먹어도 될까?

강아지 계란 흰자 껍질

계란의 살모넬라균으로 의한 식중독이 유행하기도 하는데요. 강아지에게 날달걀과 덜 익힌 달걀(반숙)은 살모넬라균의 위험 때문에 급여하지 못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개는 날 음식에 있는 살모넬라균이나 기타 박테리아를 처리할 수 있는 강력한 소화액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날달걀을 급여해도 될까?

강아지는 날달걀을 먹어도 되지만, 추천하지 않습니다.

개가 소화액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계란의 수준은 목초지에서 자란 건강한 닭이 낳은 달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달걀을 구입할 때 ‘동물복지’, ‘방사 사육’이라는 표기가 되어 있는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계란인 것입니다. 또한 박테리아가 성장할 수 없도록 철저한 시스템으로 보관되고 있는 계란이어야 하는데요. 우리가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계란이 이 조건을 모두 충족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굳이 강아지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음식을 먹일 필요는 없겠죠.

계란 이런 점은 나빠요

신부전

신장 기능에 장애가 있는 강아지는 계란 노른자를 피해야 합니다. 신부전이 있는 강아지는 신장이 높은 인 수치를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함량은 높지만, 인 함량이 낮은 달걀 흰자를 급여하세요.

날달걀, 계란 반숙은 위험

따라서 날달걀과 덜 익힌 달걀은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위험이 높아 급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살모넬라균에 감염되면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날달걀은 가급적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 알레르기

개는 모든 음식에 알레르기를 가질 수 있는 동물입니다. 계란 단백질에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으며, 구토와 설사, 피부 가려움, 귀 염증과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 계란을 먹일 때 소량을 먹여보고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계란 어떻게 급여하나요?

인간도 매일 즐겨먹는 계란은 강아지에게 매일 먹일 수는 있지만 칼로리를 계산해서 먹여야 체중 증가를 피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계란 급여량은 총 일일 칼로리의 10%만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계란 1개의 열량은 70~80kcal입니다. 강아지들마다 적정량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일일 급여량은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계란후라이 먹어도 될까?

기름을 사용하는 계란프라이는 지방을 과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고온에 조리하여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일, 소금, 케첩 등이 첨가되지 않은 익힌 계란을 급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론

강아지는 계란 노른자와 흰자 모두를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신선한 달걀을 완전히 익혀 급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