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땅콩 먹일 때 주의할 이것은?

#강아지 땅콩 먹어도 되나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가득한 고단백 건강식품인 땅콩! 우리는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을 종종 봅니다. 대표적인 알레르기 식품인 땅콩을 강아지가 먹어도 될까요?

강아지 땅콩 먹어도 될까?

강아지 땅콩
강아지 땅콩 먹어도 될까

일반적으로 견과류는 강아지에게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땅콩도?
고지방, 고단백, 고칼로리 건강식품인 땅콩의 올레인산, 리놀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강아지가 먹어도 안전하지만, 반드시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땅콩을 견과류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땅콩은 견과류가 아닙니다. 견과류는 단단한 알맹이를 껍질이 감싸고 있는 과일류를 뜻하는데요. 호두, 아몬드, 마카다미아, 은행, 밤 등이 견과류에 속하며, 땅콩은 두류에 속합니다.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땅콩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땅콩은 껍질을 벗긴 무염 볶음 땅콩입니다.

땅콩 껍질은 소화가 어려우며, 질식의 위험도 높고, 장폐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생땅콩에는 진균독인 아플라톡신(Aflatoxin)이라는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아플라톡신을 강아지가 먹는다면 급성 간부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아플라톡신 섭취 후 증상

아플라톡신을 섭취하면 하루나 이틀 뒤에 증상이 발생하지만 길게는 몇 주가 지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 식욕부진, 구토, 설사, 혼수, 황변(피부, 눈, 잇몸)

생땅콩을 볶으면 아플라톡신의 위험이 상당히 제거된다고 하니 땅콩을 먹인다면 꼭 볶음 땅콩을 먹여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양의 땅콩은 강아지에게 좋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땅콩이 강아지에게 안전할까요?

강아지 땅콩 어떻게 먹일까?

dog peanut2 1

땅콩을 강아지에게 주고 싶다면 1회 제공량에 대해 수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이 포함되지 않은 껍질을 벗긴 무염 볶음 땅콩을 제공하시기 바랍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는 강아지는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땅콩은 좋은 선택이 아닙니다.

땅콩의 이점을 누리고 싶다면, 땅콩을 갈아서 땅콩버터로 만들어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일부 땅콩버터에는 개에게 유독한 인공 감미료인 자일리톨이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땅콩 부작용은 없을까?

강아지에게 매일 땅콩을 간식으로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땅콩은 고지방 식품으로 구토와 설사, 위장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높은 지방 함량은 개에게 췌장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땅콩은 인간에게도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품으로 개에게도 흔한 알레르기를 일으킵니다. 개에 따라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채기, 기침, 두드러기, 호흡곤란, 부기

이처럼 강아지가 땅콩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 땅콩은 먹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땅콩을 먹은 후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면 즉시 수의사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관심있게 본 글

ⓒ 펫놀자(PetNolz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답글 남기기